부기맨(Boogiemen) 뭐하는 사람인가? 미국괴담, 프로레슬러

1. 미국의 괴담 

Boogiemen

부기맨. 보기맨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벽장 속에 사는 괴물로 형체나 모양이 없이 아이들의 공포를 통해 형상화된다고 한다. bogey라는 단어는 중세 영어 bogge / bugge("무서운 무언가", "허수아비")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인다. 특별히 명시화된 외모가 없고 각 문화에 따라서 개념이 다르며 공포 그 자체를 형상화한 것으로 표현된다.

주로 미국의 가정 등에서 어린 아이들을 겁주거나 할 때 언급하는 존재인데, 각 가정이나 문화에 따라 침대나 벽장 속에 숨어있는 귀신으로 일컬어진다. 보통 '남성'으로 묘사된다. 공포 자체를 표현한 괴담이라 고정된 형체는 없지만 미국에 한정한다면 팔다리가 길고 벽장(옷장)의 깊은 어둠에 나오는 존재라는 인식 때문에 천을 뒤집어쓴 묘사가 많이 등장한다. 즉, 미국에서 일반적으로 알려진 모습은 이족보행이지만 팔과 다리가 이상적으로 길고 본체는 천을 뒤집어 쓰고 있어서 어둠으로 보이지 않는 형체로 전해진다. 한국의 망태기 할아버지처럼 어린아이들을 잡아가는 형체를 알 수 없는 사람의 시야가 잘 닿지 않는 곳에 존재하는 귀신으로 묘사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부기맨 등장 영화 및 애니

*고스트 버스터즈 - 초자연적인 존재지만 유령이 아니라서 고스트 트랩에 갇히지 않는 강적으로 등장.
*가디언즈 - 피치 블랙
*귀전구담 - 부기맨
*나이트메어 시리즈 - 프레디 크루거
*닥터후 - 닥터가 어렸을 때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평생에 한번 이상은 겪게 되는 침대 아래의 존재의 꿈이 사실은 꿈이 아니라 실재함이 드러난다.
*몬스터 주식회사, 몬스터 대학교 - 괴물들
*바람돌이 소닉 - 부기 맨(에피소드 이름: 부기마니아)
*바바둑 - 바바둑
*부기맨(영화) - 부기맨
*부기맨(소설) - 부기맨
*사일런트 힐: 다운포어 - 부기맨
*살인소설 - 부굴(부기맨)
*존 윅 - 존 윅(존 윅 시리즈)
-성인 킬러, 마피아들에게 공포의 대상, 처음에는 바바야가(늙은 마녀지만 워낙 유명한 존재라 러시아인들 사이에선 '귀신'이나 '도깨비'의 대명사로 지칭)라고 부름
*파워퍼프걸 - 부기맨
*폴아웃 4 - 인스티튜트
*해리 포터 시리즈 - 보가트
*할로윈(영화) - 마이클 마이어스

2. 프로레슬러

부기맨 괴담에서 기믹을 가져온 전 WWE의 프로레슬러.
다음 이전